Intro/핀테크 사례연구

[ 핀테크기업사례 분석 ] 3-2. 글로벌 핀테크 기업사례 연구

anonymouss 2022. 8. 24. 15:58

1. 금융사의 플랫폼 서비스 활성화  

-플랫폼 금융서비스 활성화. 라이프스타일 밀착 플랫폼의 영향력은 강화될 것임. 

-디지털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 시중은행, 상대적으로 빅테크에 비해서는 취약점을 느끼고 있음. 

-반면, 전통금융이 가지고 있는신뢰, 위기관리 역량, 오랫동안 쌓인 데이터들은 강점임. 

 

1)전통금융의 디지털 전환 

-DT는 두가지 관점이 있다. 기업 조직관점과 고객의 관점이다.
-신기술을 도입하여 비생산적 부분에 효율화를 가져오는 경우가 대다수. 

-그러나, DT가 고객에게는 과연 어떤 효용을 주는지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음. 

-Customer Value Chain에서의 고객에게 직접적 효용제공, 새로운 고객군 유입등을 통한 수익창출에 기여.

 

2)디지털자산의 중요성

-물리적 자산에서 데이터자산의 활용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음. 

-우버는 고객데이터 수집 인터페이스를 통해 고객경험데이터, 운영데이터 등의 데이터자산과 AI를 활용하여 행동 인터페이스, 상품과 서비스, 필터를 개선함. 

-전통산업 경제시대에는 비즈니스 활동에서 물리적 자산의 보유가 유리했으나, 디지털시대에서는 데이터 자산의 보유가 유리해짐.  

 

3) 플랫폼의 특징

-본래, 플랫폼은 구획된 토지의 형태를 말하나 디지털 환경에서의 플랫폼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산자와 이를 필요로하는 사용자를 연결하는 것이다. 

-페인포인트를 맞춰주지 못했던 기업들의 틈새를 파고들어 성장한 스타트업, 유니콘이 많음. 

-기존 대학교, 대학원 수료와 같이 코세라(Coursera)에서의 수료증이 가치를 가지는 시대가 올 것. 

-플랫폼은 크게 5가지의 특징이 있다. 비즈니스 경계파괴, 다면시장구조, 네트워크효과, 승자독식수익구조(선점효과), 생태계 기반 

-플랫폼 사업초기에는 고객 확보 뿐만아니라, 교차네트워크 효과, 양면시장에서의 전략 등 고려사항 확인 필요. 

-플랫폼의 진화단계: 양면시장구축>직접네트워크형성>교차네트워크 효과의 내부화 

-플랫폼 단계별 추진전략: 플랫폼 사업에 대한 고민, 구축 플랫폼 형태 및 성격 결정, 플랫폼 핵심가치 창출, 고객유입 강화활동 진행, 플랫폼 수익화 및 비즈니스모델 구축, 고객 락인 및 묶어두기 방안. 

-카카오, 토스뱅크의 UI,UX의 전문화 등을 통해 고객을 빼앗긴 전통금융기관의 대응: 가치, 거래상품, 채널, 주요활동, 고객 세그먼트, 수익모델 등을 각각 나눠서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음. 

 

2. 금융권 플랫폼 서비스 

1) 구독 서비스 

-챨스슈왑, 투자자문 업계 구독 제공 

-Revolut, 구독회원 대상 등급별 멤버십 혜택 제공

-Manulife bank, 구독방식 올인원 금융앱 제공

-핵심요인: 가격/가치의 동시만족, 개인 맞춤형 서비스, 상시적인 이탈률 관리 

 

2) 고객경험

-은행고객여정 단계별 고충사항: 탐색, 평가, 선택, 상담, 구매, 사후관리

-고객 관점에서의 서비스를 바라보는 아웃사이더 관점. 고객 동행 관찰, 과제 수행 관찰 등 

-다양한 분야에서 NFT와 메타버스를 활용한 플랫폼 비즈니스 시도 

-AI은행원의 등장: 모두창구는 아니지만, 시범적으로 운영. 지점통합시 문의 대응. 

-직관적인 인터페이스, 정보의 시각화 등 사용자의 이해를 위한 구성 및 개선

-사용자가 직접 서비스를 컨트롤하고 관리하는 방법: 카드 컨트롤, 개인자산 관리 컨트롤 등 

-개인화된 금융서비스: 실시간 트래킹, 개인화, 고객맞춤.

-고객경험 핵심요소: 간편하고 수월한 의사결정 지원, 끊임없이 일관된 옴니채널, 고객의 감성을 흔드는 팬슈머 전략 등 

-금융기관의 고객경험 강화 방안: 고객경험 강화의 시작, 고객의 목소리 활용, 금융서비스 합리성 및 체감 혜택 극대화, 금융을 재밌게, Fun 금융, 온라인은 속도, 오프라인은 피지컬, 기술에 대한 지속적 모니터링, 빠른 실행력 등